영역 | 영아보육 특별직무교육과정 |
장애아보육 특별직무교육과정 |
방과후 보육 특별직무교육과정 |
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||
인성·소양 |
영아 인권 존중 보육
|
4 |
장애아 보육과 인권
|
2 |
현재사회의 변화와 방과후 보육의 이해
|
2 | |
직무윤리와 정신건강
|
4 |
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윤리
|
2 |
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
|
2 | ||
- |
- |
- |
- |
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
|
2 | ||
건강·안전 |
영아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
|
2 |
장애아동 건강관리와 안전사고 예방
|
2 |
초등학생의 보건·위생관리
|
2 | |
영아 건강관리와 감염병 대처
|
2 |
장애아동 학대 예방과 권리 존중 보육
|
2 |
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
|
2 | ||
전문지식·기술 |
영아 일상생활 지원
|
6 |
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Ⅰ
|
4 | 보육 활동 운영의 실제 |
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
|
2 |
영아 놀이지원
|
6 |
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
|
4 |
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
|
2 | ||
영아 적응과정과 지원
|
4 |
개별화교육계획(Individualized Education Plan)의 수립과 실행
|
4 |
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
|
2 | ||
영아 상호작용과 지원
|
4 |
장애아 보육활동 지원
|
4 |
학습지도
|
2 | ||
영아 행동관찰과 평가
|
4 |
장애아 통합보육의 운영 실제
|
4 |
숙제 및 과제지도
|
2 | ||
영아 가족 지원
|
4 |
장애아 놀이권과 보육활동 지원
|
6 |
놀이지도
|
2 | ||
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
|
4 |
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
|
2 | ||||
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실천
|
2 |
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
|
2 | ||||
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
|
2 | ||||||
초등학생의 생활지도
|
2 | ||||||
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
|
|||||||
가족및 지역 사회 협력 |
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
|
2 | |||||
방과후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
|
2 | ||||||
장애 및 다문화 연계 |
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
|
2 | |||||
다문화사회와 아동
|
2 | ||||||
계 | 10과목 | 40 | 12과목 | 40 | 12과목 | 4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