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    회원가입

    보수교육별 내용

    • Home
    • 보육행정·보육과정
    • 보수교육
    • 보수교육별 내용
    보수교육 중 특별직무교육 내용
    영역 영아보육
    특별직무교육과정
    장애아보육
    특별직무교육과정
    방과후 보육
    특별직무교육과정
   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
    인성·소양

    영아 인권 존중 보육

    • 영아 인권 존중과 실청
    • 영아 인권 침해 사례 분석과 방지
    • 영아 학대 피해 징후 발견과 대처
    4

    장애아 보육과 인권

    • 장애 관련 법령과 정책 이해
    • 장애인식 개선과 장애아동 권리 보장
    2

    현재사회의 변화와 방과후 보육의 이해

    • 사회변화와 방과후보육 시사점
    2

    직무윤리와 정신건강

    • 영아보육의 전문성과 직무윤리
    • 성인지 보육의 이해와 실천
    •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관리
    4

    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윤리

    • 직업 특수성의 이해와 직무윤리
    • 스트레스 대처와 정신건강 관리
    2

  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

    • 역할윤리
    2

    -

    -

    -

    -

   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

    • 아동학대 예방 실천
    2
    건강·안전

    영아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

    • 영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예방
    • 영아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
    2

    장애아동 건강관리와 안전사고 예방

    • 급식영양관리와 보건위생관리
    •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
    2

    초등학생의 보건·위생관리

    • 안전사고와 응급처치 및 질병관리
    2

    영아 건강관리와 감염병 대처

    • 영아 영양관리와 건강관리
    • 감염병 관리와 대처
    2

    장애아동 학대 예방과 권리 존중 보육

    • 장애아동 학대 근절과 교사의 책무
    • 권리 존중 보육을 위한 긍정적 훈육
    2

   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

    • 안전생활습관지도 및 교육
    2
    전문지식·기술

    영아 일상생활 지원

    •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
    • 영아 일상생활과 자율성 발달
    6

  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Ⅰ

    • 발달지체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• 의사소통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• 자폐범주성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4 보육
    활동
    운영의
    실제

   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

    •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발달특성
    2

    영아 놀이지원

    •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원
    • 영아 감각발달과 놀이 특성
    • 영아 주도적 놀이와 교사지원
    6

  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

    • 정서·행동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• 지체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• 감각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• 중도·중복장애 아동 특성에 따른 보육
    4

  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

    • 교육과정 및 창의체험 활동
    2

    영아 적응과정과 지원

    • 격리불안과 교사와의 애착형성 지원
    • 영아 적응 지원과 상호작용
    • 부모와의 안정애착형성 지원
    4

    개별화교육계획(Individualized Education Plan)의 수립과 실행

    • 현행수준 결정을 위한 교육진단
    • 개별화교육계획(IEP)의 수립과 점검
    •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개별화교육목표의 성취
    4

   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

    •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및 평가
    2

    영아 상호작용과 지원

    • 영아 의사소통 발달과 교사의 민감한 반응
    • 교사와 또래 간 상호작용 지원
    4

    장애아 보육활동 지원

    • 신체발달 지도
    • 인지발달 지도
    • 적응행동발달 지도
    •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지도
    • 사회-정서발달 지도
    4

    학습지도

    • 자기주도학습
    2

    영아 행동관찰과 평가

    • 영아 행동관찰 기록과 평가
    • 영아 발달지연 조기발견과 개입
    4

    장애아 통합보육의 운영 실제

    • 교사 협력체계 구축과 학급 공동 운영
    • 보육과정과 활동 수정을 통한 참여 증진
    • 개별화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삽입교수의 적용
    • 또래 간 상호작용 촉진 전략의 활용
    4

    숙제 및 과제지도

    • 숙제 및 과제지도 방법
    2

    영아 가족 지원

    • 영아 부모상담과 양육지원
    • 가족 특성별 영아 양육지원
    •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
    4

    장애아 놀이권과 보육활동 지원

    • 발달수준에 따른 놀이중심 보육활동
    • 장애아 특성에 따른 놀이지원
    • 아동 중심의 자연적 교수
    6

    놀이지도

    • 프로젝트 접근법과 놀이
    2

   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

    •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
    •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과 실행
    • 긍정적 행동지원 성공 사례 탐색과 적용
    4

  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

    • 자존감 향상
    2

   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실천

    • 장애아 부모 및 가족의 이해와 소통
    •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
    •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
    2

  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

    • 독서, 예체능, 수학교육
    2

  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

    • 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
    2

    초등학생의 생활지도

    • 생활습관 및 진로지도
    2

    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

    • 분제행동별 지도
    가족및
    지역
    사회
    협력

    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

    • 부모상담프로그램
    2

    방과후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

    • 지역사회자원활용
    2
    장애 및 다문화 연계

    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

    • 학령기 장애아동 이해와 지원
    2

    다문화사회와 아동

    • 다문화사회 이해와 지원
    2
    10과목 40 12과목 40 12과목 40
    TOP